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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2E 대장주 관련주 분석 (P2E게임 기업 정리)
    주식 공부/관련주 분석 2022. 1. 13. 00:30

    'P2E'란 Play to earn의 약자로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것을 뜻합니다. 기존 게임은 즐기는 목적으로 게임에 접근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암호화폐 시장이 성장하면서, 게임을 통해 코인을 획득하고 그 코인을 현금화하는 방식으로 P2E 게임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 게임 NFT(Non-Fungible Token / 대체 불가능 토큰) 개념을 도입하여, 게임 캐릭터나 아이템을 암호화하여 거래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외에서는 많은 게임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전업으로 게임만 해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게임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게임 기업들도 P2E, NFT 등 게임과 코인을 연동시켜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서비스는 불법이다 보니, 해외시장 및 글로벌 서버를 통해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P2E게임의 타당성에 대해 많은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불법으로 P2E게임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에서 P2E게임에 대하여 토론회를 진행합니다. P2E 게임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여론이 팽팽한 상황으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당장은 국내 서비스가 불법이지만, 이러한 토론회를 통해 변화의 움직임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발빠르게 P2E 및 NFT를 적용한 관련 기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위메이드 _ P2E 대장주 

        ☞ 미르4 글로벌 출시 및 대박 / 자체 코인 '위믹스' 발행 / 신작 갤럭시 토네이도(위믹스 플랫폼) 론칭

     

    • 위메이드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유통,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함. 지식재산권(IP) 활용 사업도 하고 있음.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창천', '이카루스', '미르4'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 중국 게임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IP 도용 소송에서 잇달아 승소함. 소송에서 90% 이상 승소 판결을 받아냄.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등 신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주요 게임 기업이 2021년 상반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것과 달리 위메이드는 흑자전환에 성공함. 
    • 2020년 11월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미르4가 실적 개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함. 2021년 하반기 신작 '미르M'을 론칭할 예정으로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

     

    위메이드는 '위믹스'라는 자체 코인을 '미르4'라는 게임에 적용하면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동시접속자가 130만 명을 돌파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위믹스 코인도 엄청난 상승을 기록하였으며, 위메이드 주가 또한 엄청난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2. 네오위즈홀딩스, 네오위즈 _ P2E 관련주

       ☞ 네오플라이를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 출시 / P2E 게임 '크립토 골프 임팩트' 및 '브라운더스트' 출시

      

    • 네오위즈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유통), 게임 포털 '피망' 운영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함.
    • 유료 아이템 판매, 광고, 서비스 대행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함. 게임 포털 '피망'이 동사 주요 서비스임.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은 63.7% 감소, 당기순이익은 11% 감소. 4분기에는 '로스트아크'가 신대륙 및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유저 유입 및 기존 유저 복귀를 노릴 계획임.
    • 네오위즈는 신기술과 새로운 서비스 트렌드 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며 IT 기술 역량을 확대하며 블록체인 기술의 신사업 진출 가능성을 열어둠.

     

    네오위즈는 관계사인 네오플라이를 통해서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P2E게임은 없으나, 오랜 시간 준비한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서 P2E를 넘어 S2E(Service to Earn) 서비스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 컴투스홀딩스, 컴투스 _ P2E 관련주

         ☞  서머너즈워 P2E시스템 도입 /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 거상M 징비록 P2E 게임으로 글로벌 출시

     

    • 컴투스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서머너즈 워', '낚시의 신', '사커스피리츠' 등이 동사의 주요 게임임.
    • 2000년대 초부터 해외 시장에 진출함.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독일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전 세계 주요 국가에 모바일 게임들을 제공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52.8% 감소, 당기순이익은 27.1% 증가. 원가율 상승과 고정비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크게 감소함.
    • 타깃 유저와 시장을 분석해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이동통신사, 온라인 포탈 등과 제휴하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음.

     

    컴투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를 게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P2E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인 서머즈워는 북미, 유럽에서 IP인지도가 높은 편이며, P2E게임의 인기가 많은 동남아 지역에 우선적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 블록체인과 메타버스의 기술 개발을 위해 관련 경력직 인재를 특별 채용하고 있습니다.


    4. 조이시티 _ P2E 관련주

        ☞ 건쉽배틀 P2E 버전 출시 예정 / 신작 게임 P2E 시스템 접목 염두 /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멀티플랫폼 준비  

     

    • 조이시티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자체 개발한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비롯해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크로스파이어: Warzone", "블레스 모바일" 등을 서비스함.
    • 조이시티의 매출 비중은 온라인 게임 22%, 모바일 게임 78%를 차지함. 그중 직접 서비스 및 퍼블리싱을 통한 해외 매출이 75%를 차지함. "건쉽배틀" 등 성공작을 통해 쌓은 유저 정보를 통해 후속작 성공 가능성을 끌어올리고자 함.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3.4% 감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그러나 기타 영업외 수익 및 금융수익이 상승하여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 온라인과 모바일을 균형 있게 관리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음. 동사 게임의 경우 게임별로 각각의 재화를 구매하게 하는 부분 유료화 정책을 채택하고 있음.

     

    조이시티는 기존 인기 게임인 건쉽배틀에 P2E 시스템을 적용해 P2E전용 버전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당 게임은 시뮬레이션 장르로 기존 P2E 게임과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준비 중인 신작 게임 3개에도 P2E 시스템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5. 드래곤플라이 _ P2E 관련주

        ☞  러쉬코인 재단과 합작법인 '디에프 체인' 설립 / P2E 게임 서비스 플랫폼 '인피니티 마켓' / 스페셜포스  P2E버전

     

    • 드래곤플라이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ㆍAR 게임 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 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7% 증가, 영업손실은 6.9% 감소, 당기순손실은 49.5% 증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손실이 개선됨. 
    • 드래곤플라이는 단계적인 유료화를 적용하여 장기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인지도 있는 글로벌 퍼블리셔와의 B2B 파트너십 확장에 노력 중임.

     

    드래곤플라이는 동남아에서 인기 있는 스페셜포스를 P2E 버전으로 준비하며, 동남아 시장에서 P2E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합작법인을 통한 '인피니티 마켓'에 다양한 P2E 게임 서비스를 구축하며,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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