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분석주식 공부/관련주 분석 2021. 4. 26. 00:46
'삼성전자의 NXP 인수설'이 또다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NXP'는 차량용 반도체 글로벌 2등 기업으로 아날로그 및 마이크로 컴포넌트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성장하는 자율주행과 ADAS(운전자 첨단 보조 시스템) 부문에서 상당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을 삼성전자가 인수할 경우 상당한 시너지가 발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인수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총수는 부재중입니다. 상당한 규모의 M&A를 진행하는데, 총수 없이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2016년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퀄컴'에서 인수를 시도하였으나, 중국 정부의 반대로 무산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국제법상 기업 간의 합병 시 영향을 받는 국가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삼성전자'의 'NXP' 인수 역시 타 국가의 승인을 받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인수설이 나오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의 관심이 많다는 뜻이며, 앞으로 이와 관련된 종목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완성차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1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200~300개의 반도체가 필요하며 한 개의 반도체라도 공급을 못 받으면 차량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일반 반도체와 달리 내구성, 안정성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의 주행 시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하며, 긴 시간 동안 고장도 없어야 합니다.
또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등 '자동차의 전장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공급 부족으로 단가도 올라가고 있으며, 수요 또한 증가해 한동안 차량용 반도체의 몸값은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및 대장주를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글로벌 1위 반도체 기업은 '인피니온'이며 2위 기업은 'NXP'입니다. 이번에는 글로벌 기업이 아닌 국내 기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해성디에스
'해성디에스'는 차량용 반도체 대장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99.99%가 반도체 Substrate 부문에서 발생되며, 주요 제품군으로는 '리드프레임'과 'Package Substrate'가 있습니다. 특히 리드프레임 분야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2019년 기준 7.4%라는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ELF 시장에서는 2017년부터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리드프레임은 글로벌 기업인 Infineon, ST Micro, NXP 등 거의 모든 업체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NXP 인수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등 가장 많은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에 투자 시 가장 좋은 선택으로 판단됩니다.
해성디에스의 시가총액은 6,222억 원이며, 2021년 예상 매출액은 5,729억 원, 영업이익은 521억 원입니다.
■ 아이에이
'아이에이'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으로 자동차 전정 분야에서 반도체 및 모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 그룹과 공조 메인 반도체, 시트 제어 반도체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주력제품인 고전력 모듈, ISB 모듈, 방송 모듈, 시트 반도체 등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따라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 합작법인 설립 등 공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이지만 실적에 비해 시가총액이 높아 보입니다.
아이에이의 시가총액은 4,336억 원이며, 2020년 기준 매출액 584억 원, 영업이익 44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는 반도체 설계자산 전문 기업입니다. 반도체 설계자산이란 반도체 칩에 삽입되어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블록으로 반도체 IP라고 통칭합니다. 칩스앤미디어는 비디오 IP 부문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영상처리를 담당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인 'NXP'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각 좌석마다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영상을 시청하며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며 단순 이동수단이 아닌 즐거움을 주는 장소로 변하고 있습니다. 또 운전자 보조 시스템, 자율주행 등과 같은 기술 도입으로 차량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고 판단하고자 다수의 카메라, 라이다 등과 같은 장치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중에서 좋은 기업 중 하나로 보입니다.
칩스앤미디어의 시가총액은 1,658억 원이며, 2021년 예상 매출액은 182억 원, 영업이익은 46억 원입니다.
■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멀티미디어 및 통신 시장에 애플리케이션 제품에 핵심 '칩' 및 솔루션을 개발,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력 시장인 IVI(In Vehicle Infortainment) 시장에서 차량용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제품 라인업을 추가하고 해외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의 시가총액은 2,337억 원이며, 2021년 기준 예상 매출액은 1,363억 원, 영업이익 98억 원입니다.
■ 앤씨앤
앤씨앤은 영상보안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는 자동차용 영상처리 칩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넥스트칩'이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을 겨냥해 AI 기술을 적용한 SoC 제품을 개발 중이며, 열화상 센서와 같은 이종 센서 프로세서 분야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앤씨앤의 시가총액은 1,114억 원이며, 2021년 예상 매출액은 1,304억 원, 영업이익은 13억 원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는 '해성디에스', '아이에이', '칩스앤미디어', '텔레칩스', 앤씨앤 등이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성장성이 무궁무진하지만 해당 기업의 기술력과 실적을 꼭 확인해보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