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택트 여행 관련주 대장주 분석주식 공부/관련주 분석 2021. 4. 21. 23:58
전 세계의 사람들이 하루빨리 여행을 떠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봄이 찾아오고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여행에 대한 생각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해외여행은 불가능하고 국내여행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재 백신 보급률이 가장 높은 '이스라엘'의 경우 자유롭게 야외활동을 즐기고 있으며, 여행 관련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이 원활하게 보급되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해진다면 사람들은 가장 먼저 여행을 떠날 것입니다. 여행 관련주는 가장 대표적인 컨텍트 관련주로 백신이 안정적으로 보급된다면 가장 먼저 반응할 것입니다.
조만간 다가올 마음껏 여행이 가능한 세상을 생각해보며 컨택트 관련주의 대표인 여행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여행 관련주에는 항공, 숙박 등 다양한 기업이 있지만 이번에는 주로 여행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하나투어
하나투어는 국내 최대 여행 기업 중 하나로, 국/내외 자회사를 포함하면 4,5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에스엠 면세점은 면세사업권을 획득하여 영업 중이며, 호텔사업부문은 국/내외 호텔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글로벌 시장 전체가 여행 침체기를 맞이하며 매출액 급감, 영업이익 적자 전환 등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나투어 또한 살아남기 위해서 '하나티앤미디어' 청산, '하나샵' 정리 등 유동성 확보와 비용 절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여행 대장주입니다.
'하나투어'의 시가총액은 8,810억 원이며 2021년 예상 매출액은 1,607억 원, 영업이익은 -692억 원입니다
■ 노랑풍선
노랑풍선은 2001년에 설립된 여행 업종 전문 기업입니다. 주 사업으로 여행업, 항공권 및 선표 발권 등을 하고 있으며,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위한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여행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만족시키고자 'OTA 플랫폼 구국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악재로 인해 노랑풍선 역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급감하였습니다. 하지만 백신 개발 등으로 소비가 활발해지면 보복 소비, 여행 등 폭발적인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컨택트 관련주를 미리 공부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노랑풍선'의 시가총액은 1,160억 원이며 2020년 기준 매출액 200억 원, 영업이익 -6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참좋은여행
참좋은여행은 삼천리자전거에서 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주 사업으로 패키지여행 상품, 항공권 판매, 여행 관련 대행업무 등 여행 사업 전반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유통과정에서 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입니다. 참좋은여행은 직접 판매방식으로 원가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참좋은여행 또한 어려운 시기를 버티고 있습니다. 유동성 확보 및 고정비용 절감을 위해 판관비 및 인건비를 줄이고, 투자용도로 보유 중이던 부동산을 매각하여 현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참좋은여행'의 시가총액은 1,456억 원이며 2020년 기준 매출액 126억 원, 영업이익 -12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모두투어
모두투어는 1989년 설립되어 일반여행 알선,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 등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직접 기획한 여행 상품과 항공권을 판매하고 있으며 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두투어의 사업부문은 여행알선 서비스, 호텔 위탁 운영 및 대행, 부동산 투자 등 3개의 분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모든 대부분의 매출액이 여행 관련 사업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현재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여행 관련주들이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유동성 확보가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컨택트 관련주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조만간 시장에서 주목받는 날이 찾아올 것입니다.
'모두투어'의 시가총액은 4,026억 원이며 2021년 예상 매출액은 782억 원, 영업이익 -155억 원입니다.
■ 롯데관광개발
롯데관광개발은 국내 및 해외여행 시장에 진출하여 해외여행사업부, 크루즈사업부, 국 내영행 대리점, 여행사와 업무 협력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유지 중입니다. 패키지 상품을 비롯해 법인영업, 크루즈, 자유/맞춤여행 등의 전문상품과 항공권, 유학/어학연수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을 판매 중이며, 재래시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동참 중입니다. 또 최근 사업 확장을 위한 카지노 사업에도 진출 중입니다. 대표적인 여행 관련주로 앞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롯데관광개발'의 시가총액은 1조 2,539억 원이며 2021년 예상 매출액은 3,012억 원 영업이익 -119억 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