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희토류 금속 관련주 대장주 분석
    주식 공부/관련주 분석 2021. 4. 11. 00:44

    희토류 금속이란? 존재하는 매장량이 많지 않아 희귀한 금속을 말합니다. 이 금속들은 첨단산업에서 필수적인 소재들입니다.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휴대폰 등 첨단산업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희토류 금속의 최대 생산국은 중국으로 전 세계 생산량의 95%를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독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원을 무기화하여 수출을 제한하는등의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전자제품, 무기 등을 생산하기 위해 희토류 금속을 수입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사실 희토류 금속은 중국에만 매장되어있는것은 아닙니다. 미국, 호주 등 많은 국가에 매장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채굴 및 가공 과정에서 엄청난 환경오염을 유발하며, 많은 노동자의 희생이 따릅니다. 저렴한 인건비와, 통제 가능한 노동자들 그리고 환경오염 발생을 무시하면서 채굴을 할 수 있는 국가는 중국이 유일합니다. 그렇다 보니 편의상의 이유로 직접 채굴하는 것을 포기하고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시 항상 언급되는 희토류 관련 주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희토류 관련주로는 '유니온', '대원화성', 'EG', '삼화전자', '티플랙스', '노바텍', '혜인', '쎄노텍' 등이 있습니다. 

     

     

    ■ 유니온 

    유니온 일봉

    유니온은 종속회사 유니온머티리얼이 '네오디뮴(Nd) 자석'을 대체하는 고성능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업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페라이트 마그네트'가 희토류 금속인 네오디뮴(Nd) 금속 사용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로 희토류 관련주고 분류되고 있습니다. 

     

     

    ■ 대원화성 

    대원화성 일봉

    대원화성은 캐나다에서  희토류 금속인 '몰리브덴(Mo)' 광개발(Lucky ship)프로젝트 투자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약 18억원을 투자하여, 21%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EG 

    EG 일봉

    EG는 세계 유일한 페라이트용 산화철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페라이트용 산화철'은 희토류 금속의 대체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SiO2를 70ppm 이하로 생산하여 세계 최고 품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듐, 몰리브덴 제조, 판매업체인 'EG메탈'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삼화전자 

    삼화전자 일봉

    삼화전자는 페라이트 코어(FERRITE CORE)전문 생산 업체입니다. 삼화전자가 생산 중인 페라이트 코어(FERRITE CORE)는 산화철, 니켈, 망간의 분말(파우더)을 성형해 만들고 있습니다. 

     

     

    ■ 티플랙스 

    티플랙스 일봉

    티플랙스는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산업전반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또 특수한 재질을 이용해 기계장비 및 부품류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노바텍 

    노바텍 일봉

    노바텍은 영구자석 및 관련 응용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금속계 자석 중 네오디움 자석(Nd-Fe-B)을 이용한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원활한 희토류 조달 위해 종속회사 'Ningbo Mplus Magnet Technology Co., Ltd.' 통해서 중국 합작법인 설립하였습니다. 

     

    ■ 혜인 

    혜인 일봉

    혜인은 건설기계 및 육상용 발전기, 선박 및 산업용 엔진/발전기 수입판매 업체입니다. 세계 최대의 중장비 제조업체인 미국의 '캐터필러', 'Metso', 'Jungheinrich', 'Vermeer' 외에도 한국 내 독점 딜러 및 대리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캐터필러' 제품의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희토류 개발 회사인 '혜인자원'을 자회사로 가지고 있어 희토류 금속 관련 종목에 분류되고 있습니다. 

     

     

    ■ 쎄노텍 

    쎄노텍 일봉

    쎄노텍은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국내 최초로 성공한 업체입니다.  독보적인 기술로 세라믹 비드를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