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일제지 _ 종목분석(그래핀 관련주)
    주식 공부/종목 분석 2021. 3. 22. 23:31

    국일제지는 회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 종이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국일제지를 종이 제조업체로 보고 투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국일제지의 시가총액은 약 8,000억 원으로 다른 제지제조업체보다 상당히 비쌉니다.

     

    국일제지는 왜 높은 시가총액을 유지하고 있을까요? 다들 아시겠지만, 자회사인 국일그래핀 때문입니다. 

     

    194월 국일제지의 자회사인 '국일그래핀'이 자체 개발한 그래핀 기술이 구글과 협업한다는 기사화 함께 엄청난 상승을 하였습니다1,000원대를 형성하고 있던 주가는 순식간에 5,000원을 달성해 약 5배의 상승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국일제지를 분석할 때는 본업인 종이 제조보다는 국일그래핀의 그래핀 기술을 분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국일그래핀은 어떤 회사인가?  

    '국일그래핀은' 2018년 설립되어 그래핀계 소재를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2019년 미국 특허 등록 완료, 세계 최초 8인치 실리콘 웨이퍼에 무전사 직접 CVD 방식의 박막 그래핀 합성, 그래핀 박막의 무전사 제조방법 특허등록우수한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무분석

    국일제지의 재무분석입니다. 매출액은 약 840억 원 정도이며, 영업이익은 약 7억 정도입니다.

    재무상태에서 볼 수 있듯, 국일제지를 투자하는 이유는 실적이 아닌 그래핀 시장의 성장성, 국일그래핀의 기술력입니다.

    기술력이 아무리 우수해도 매년 적자가 나는 기업은 상장폐지 위험이 있기 때문에 투자를 자제하고 있습니다. 국일제지의 경우 재무상태가 우수하지는 않으나 적자가 아닌 것만으로도 다행입니다.

     

    업종(그래핀) 분석

    먼저 그래핀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래핀이란 단일 흑연층입니다. 모두가 아시는 연필심의 단일층이 바로 그래핀입니다. 

    이 그래핀은 강도는 강철의 200, 열전도율은 다이아몬드의 2, 전하이동량은 실리콘의 100, 투과도는 ITO 80% 이상 그리고 유연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그래핀은 꿈의 소재입니다.

     

    꿈의 소재이다 보니 응용분야도 정말 다양합니다.

    투명전극, 복합재료, 방열소재, 인쇄전자소재, 배리어, 에너지용 전극, 차세대 반도체 등 그래핀에 대하여 공부할수록 더 다양한 곳에서 더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성공적으로 그래핀을 생산하고, 품질의 안정화를 완성한다면 성장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기술적 분석

    국일제지의 일봉입니다. 206월 강한 거래량과 함께 고점인 7200원을 찍고, 정말 오랫동안 조정받았습니다. 11개월 조정 끝에 최근 강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월 9일 강한 거래량과 함께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저점 대비50% 상승하였습니다.

     

    주봉입니다. 주봉상 전 고점 직전까지 올라왔습니다. 최근 강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지만 거래량이 조금 아쉬워보입니다. 강한 거래량이 들어와 준다면 전고점인 7000원도 돌 팔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 상태로는 거래량이 부족해 전고점 부근에서 한 번 더 쉬어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월봉입니다. 월봉상 20일선에서 지지받지 못해, 더 이상 상승은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거래량이 붙으며 20일선을 회복하였고, 다시 상승추세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으로는 직전 고점에 매물이 많기 때문에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수급분석

    국일제지의 수급입니다. 한 달간 개인투자자는 110억을 매도했고, 외국인은 100억 매수, 기관은 5억 정도 매수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3월 22일) 투신에서 약 20억이라는 큰 금액의 매수가 들어왔습니다. 수급상태는 양보해 보입니다.

     

    국일제지 주가 흐름 예측

    국일제지 같은, 실적은 좋지 못하지만 새로운 영역의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는 정말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바이오기업과 비슷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만약 기술력의 한계로 제품 개발에 실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우수한 기술력이 있더라도 실제로 제품을 대량 생산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하지만 정말 기술력이 뛰어나 성공을 할 경우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선두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기업을 선호 한느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항상 관심은 가지고 있습니다. 국일제지가 성공적으로 제품을 연구, 개발해 시장을 선두 할 수 있을지, 또 다른 경쟁사가 생겨나는지 지속적으로 지켜볼 것입니다. 그래핀 기술을 꼭 성공시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주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